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구리시,환경부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 공모사업 선정

기사승인 2021.07.12  22:33:34

공유
default_news_ad1
갈매 수질복원센터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환경부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 공모사업’에 갈매수질복원센터 스마트 시스템 구축 사업이 선정되어 국·도비 30억 4천3백만 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판 그린뉴딜 분야 중‘깨끗하고 안전한 물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하수처리 전 과정에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실시간 관측(모니터링)과 원격 제어·관리 등을 도입해 디지털 기반의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하여 최적의 제어와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질관리와 에너지 절감, 휴먼 에러 제로화를 실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갈매수질복원센터 스마트 시스템 구축사업’은 2022년부터 2년간 총 예산 40억 5천7백만 원을 투입하여 ▲1단계 IoT(사물인터넷)기반의 자동측정 시스템 구축 ▲2단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3단계 AI기반 의사결정 고도화 등 단계별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전력, 약품 등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갈매수질복원센터는 갈매공공 주택지구에서 발생된 일일 7,600톤의 하수를 분리막 공법으로 처리하여 갈매천 유지용수, 도로청소시스템 용수, 조경용수, 살수차용수, 갈매고등학교 화장실용수 등으로 전량 재이용하고 있다. 

박현기 기자 jcnews8090@naver.com

<저작권자 © 경기동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