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양주시, 이석영 선생 순국 87주기 추모식 개최

기사승인 2021.02.16  21:20:29

공유
default_news_ad1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16일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에서 ‘영석 이석영 선생 순국 87주기 추모식’을 개최했다. (사진)

‘영석 이석영 선생 순국 87주기 추모식’은 이석영 선생의 종손인 이종찬 전 국정원장이 대표인 ‘영석 이석영 선생 추모식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했으며 남양주시와 국가보훈처의 후원을 통해 이석영 선생 순국 87년 만에 최초로 개최됐다.

이날 추모식에는 조광한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이철영 남양주시의회 의장, 문희상 전 국회의장, 황후연 경기북부보훈지청장,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유가족 대표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했다.

지난 2010년 우당선생 6형제 망명 100주년을 맞아 방영된 드라마 ‘자유인 이회영’에서 이회영 선생으로 열연한 배우 정동환 씨가 사회를 맡았으며, 영상을 통한 이석영 선생의 약력 소개를 시작으로 이종찬 위원장의 기념사와 내빈들의 추모사 낭독 및 헌화, 남양주시립합창단의 추모가 합창, 유족 대표 이종걸 상임의장의 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종찬 이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석영 선생이 돌아가셨을 때 제대로 된 장례도 치르지 못했는데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이라는 의미 있는 장소에서 추모식을 개최할 수 있게 허락해 주신 조광한 시장님과 남양주 시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조광한 시장은 “지난 1월 개관한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에서 선생의 첫 번째 추모식을 거행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 남양주시 역사의 숨결 속에 여전히 살아계시는 선생의 이름 석 자를 시 곳곳에 새겨 후대에도 선생의 고귀한 정신이 영원히 기억되도록 온 마음과 힘을 다하겠다.”라고 다짐했다.

남양주시는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 ‘이석영마루’를 시작으로 오는 3월 ‘이석영광장’과 역사체험관‘Remember1910’, 청년창업센터‘1939with이석영’을 연이어 개관할 예정이다.

박현기 기자 jcnews8090@naver.com

<저작권자 © 경기동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